여명론 (女命)
적천수천미 육친론의 여명론에 해당하는 명조 20개를 수록합니다.
女命 (여명) - 20개
명조 #137 - 女命 일품봉
출처: 女命章 | 일주: 丁巳
사주 (시 → 일 → 월 → 연)
甲 丁 壬 辛 辰 巳 辰 酉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伤官虽旺,合酉化金,则官星之元神愈厚矣。气静和平之象。夫荣子贵,受一品封。
한글 해석
상관(傷官)이 비록 왕(旺)하나 유(酉)와 합(合)하여 금(金)으로 화(化)하니 곧 관성(官星)의 원신(元神)이 더욱 후(厚)해진다. 기정화평(氣靜和平)의 상(象)이다. 부영자귀(夫榮子貴)하여 일품봉(一品封)을 받았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丁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상관(傷官) 辰土가 왕하나 酉金과 합(合)하여 금(金)으로 화(化)하니 관성의 원신이 후(厚)해져, '기정화평(氣靜和平)'하고 부영자귀(夫榮子貴)하여 '일품봉(一品封)'을 받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女命)에서 '기정화평(氣靜和平)'이란 무엇인가?
① 상관왕(傷官旺): 丁火 일간에 辰土 상관이 두 개 있어 상관이 왕(旺)하다. 상관은 여명에서 자녀를 의미한다.
② 진유합금(辰酉合金): 辰土가 酉金과 합(合)하여 금(金)으로 화(化)한다. 상관이 관성(金)의 원신이 된다.
③ 관성원신(官星元神): '관성의 원신이 더욱 후(厚)해진다'. 여명에서 관성(官星)은 남편이니, 남편의 근본이 튼튼해진다.
④ 기정화평(氣靜和平): '기(氣)가 고요하고(靜) 조화롭다(和平)'. 사주가 평화롭고 안정적이다.
⑤ 부영자귀(夫榮子貴): '남편이 영화롭고(夫榮) 자녀가 귀하다(子貴)'. 여명의 최고 길격이다.
⑥ 일품봉(一品封): 정1품 관직의 부인에게 내리는 봉작(封爵). 여명 최고의 영예이다.
핵심 포인트: 女命章의 첫 예시로, 상관이 관성의 원신으로 화(化)하면 부영자귀(夫榮子貴)의 길격이 됨을 보여준다.
명조 #138 - 女命 이품봉
출처: 女命章 | 일주: 壬辰
사주 (시 → 일 → 월 → 연)
甲 壬 癸 己 辰 辰 酉 巳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秋水通源,印星秉令,官杀虽旺,制化合宜。一派纯粹之气,所以人品端庄,精于诗书。诰封二品之荣。
한글 해석
추수(秋水)가 통원(通源)하고 인성(印星)이 병령(秉令)하니 관살(官殺)이 비록 왕(旺)하나 제화(制化)가 합의(合宜)하다. 일파순수(一派純粹)의 기(氣)이니 그러므로 인품(人品)이 단장(端莊)하고 시서(詩書)에 정(精)하다. 고봉이품(誥封二品)의 영(榮)이었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壬水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추수(秋水)가 통원하고 인성이 병령하여 관살이 왕해도 제화가 합의(合宜)하니, '일파순수(一派純粹)'의 기(氣)로 인품이 단장하고 '고봉이품(誥封二品)'의 영(榮)을 받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일파순수(一派純粹)'란 어떤 사주인가?
① 추수통원(秋水通源): 酉月에 壬水가 생하니 '가을 물(秋水)이 근원에 통한다(通源)'. 금생수(金生水)로 일간에 힘이 있다.
② 인성병령(印星秉令): 인성(辛金)이 월령(酉)을 잡았다(秉令). 인성이 강하다.
③ 관살왕 제화합의(官殺旺 制化合宜): 관살(己土)이 비록 왕(旺)하나 제화(制化)가 합의(合宜, 알맞음)하다. 관살이 적절히 제어된다.
④ 일파순수(一派純粹): '한 줄기(一派)가 순수(純粹)하다'. 사주가 탁기(濁氣) 없이 맑고 깨끗하다.
⑤ 단장(端莊): 단정하고 장엄함. 여명의 이상적 성품이다.
⑥ 정어시서(精於詩書): 시(詩)와 서(書)에 정통함. 학문이 있는 여성이다.
⑦ 고봉이품(誥封二品): 정2품 관직의 부인에게 내리는 봉작(誥封). 높은 영예이다.
핵심 포인트: 인성(印星)이 강하고 관살이 적절히 제화되면 인품이 단장하고 학문이 뛰어남을 보여준다.
명조 #139 - 女命 이대지봉
출처: 女命章 | 일주: 乙亥
사주 (시 → 일 → 월 → 연)
癸 乙 壬 庚 未 亥 午 辰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木生午月,火势猛而金柔脆之时,喜壬癸通根制火。清而纯粹。为女中才子,生三子。夫任京官,二子登科,一子发甲,夫官郎中,子官御史,受二代之封。
한글 해석
목(木)이 오월(午月)에 생하니 화세(火勢)가 맹(猛)하고 금(金)이 유취(柔脆)한 때이니 기쁜 것은 임계(壬癸)가 통근(通根)하여 화(火)를 제(制)함이다. 청(清)하고 순수(純粹)하다. 여중재자(女中才子)가 되어 삼자(三子)를 생(生)했다. 부(夫)가 경관(京官)을 임(任)하고 이자(二子)가 등과(登科)하며 일자(一子)가 발갑(發甲)하여 부관(夫官)이 낭중(郎中)이요 자관(子官)이 어사(御史)이니 이대지봉(二代之封)을 받았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乙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午月에 화세(火勢)가 맹렬하고 금(金)이 유취(柔脆)한데 壬癸水가 통근하여 화(火)를 제(制)하니 '여중재자(女中才子)'가 되어, 남편은 낭중(郎中), 아들은 어사(御史)가 되어 '이대지봉(二代之封)'을 받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에서 '여중재자(女中才子)'란 무엇인가?
① 화세맹(火勢猛): 午月에 乙木이 생하니 화세(火勢)가 맹렬(猛烈)하다. 식상(火)이 너무 강하다.
② 금유취(金柔脆): 금(金)이 유취(柔脆, 부드럽고 무름)하다. 여름에 금(金)은 화(火)에 녹기 쉽다.
③ 임계통근제화(壬癸通根制火): 壬癸水(인성)가 亥에 통근하여 화(火)를 제(制)한다. 과한 식상을 인성이 제어한다.
④ 여중재자(女中才子): '여자 중의 재자(才子)'. 학식과 재능이 뛰어난 여성이다.
⑤ 부관낭중(夫官郎中): 남편(夫)의 관직이 '낭중(郎中)'이다. 정5품 관직으로 중앙부처의 실무자다.
⑥ 자관어사(子官御史): 아들(子)의 관직이 '어사(御史)'다. 감찰 업무를 담당하는 관직이다.
⑦ 이대지봉(二代之封): '이대(二代)의 봉작'. 남편과 아들 두 대(代)에 걸쳐 봉작을 받았다.
핵심 포인트: 식상(火)이 과해도 인성(水)이 제화하면 학문으로 이름을 떨치고 부귀영화를 누림을 보여준다.
명조 #140 - 女命 23손
출처: 女命章 | 일주: 乙酉
사주 (시 → 일 → 월 → 연)
壬 乙 戊 庚 午 酉 寅 辰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乙木生于春初,木嫩金坚,最喜午时制杀卫身,寒木向陽,官印双清,财星生官,不坏印绶,纯粹安和。夫官二品,五子二十三孙,一生无疾,夫妇齐眉,寿至八旬外,无疾而终,后裔皆显贵。
한글 해석
을목(乙木)이 춘초(春初)에 생하니 목(木)이 연(嫩)하고 금(金)이 견(堅)하다. 가장 기쁜 것은 오시(午時)에 살(殺)을 제(制)하여 신(身)을 위(衛)함이요 한목(寒木)이 향양(向陽)하고 관인쌍청(官印雙清)하며 재성(財星)이 관(官)을 생(生)하되 인수(印綬)를 괴(壞)하지 않으니 순수안화(純粹安和)하다. 부관(夫官)이 이품(二品)이요 오자(五子)에 이십삼손(二十三孫)이며 일생(一生) 무질(無疾)하고 부부(夫婦)가 제미(齊眉)하며 수(壽)가 팔순(八旬) 외(外)에 이르러 무질(無疾)로 종(終)하였으니 후예(後裔)가 개(皆) 현귀(顯貴)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乙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춘초(春初)에 목(木)이 연(嫩)하고 금(金)이 견(堅)한데 午時에 살(殺)을 제하고 '한목향양(寒木向陽)'하며 '관인쌍청(官印雙清)'하니, 부관이품(夫官二品)에 오자이십삼손(五子二十三孫)하고 '부부제미(夫婦齊眉)'하여 팔순 넘게 산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에서 '관인쌍청(官印雙清)'이란 무엇인가?
① 목연금견(木嫩金堅): 춘초(春初)에 乙木이 생하니 목(木)이 연(嫩, 어리고 연함)하고 금(金)이 견(堅, 굳셈)하다. 일간이 약하고 관살이 강하다.
② 오시제살위신(午時制殺衛身): 午時에 화(火)가 살(殺, 庚金)을 제(制)하여 일간(身)을 보호(衛)한다. 식상제살(食傷制殺)의 패턴이다.
③ 한목향양(寒木向陽): '추운 목(寒木)이 태양(陽)을 향한다'. 봄 초에 아직 추운 목(木)이 화(火)를 만나 따뜻해진다.
④ 관인쌍청(官印雙清): '관성(官星)과 인성(印星)이 둘 다 맑다(雙清)'. 남편(官)과 학문(印)이 모두 뛰어나다.
⑤ 재생관 불괴인(財生官 不壞印): 재성(財星)이 관(官)을 생하되 인수(印綬)를 괴(壞)하지 않는다. 재-관-인이 순환한다.
⑥ 오자이십삼손(五子二十三孫): 다섯 아들에 스물셋 손자. 자녀복과 손주복이 극상이다.
⑦ 부부제미(夫婦齊眉): '부부가 눈썹을 가지런히 한다'. 금슬이 좋은 부부를 뜻하는 고사다.
핵심 포인트: 女命의 최고 길격으로, 관인쌍청하고 부부제미하며 자손이 번창하고 팔순까지 무병장수함을 보여준다.
명조 #141 - 女命 경파초분
출처: 女命章 | 일주: 丁丑
사주 (시 → 일 → 월 → 연)
甲 丁 癸 丙 辰 丑 巳 辰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丁火生于巳月,癸水夫星清透,时干甲木,印绶独清,是以品格端庄,持身贞洁。惜丙火太旺,生助伤官,以臻镜破钗分。然喜巳丑拱金,财星得用,身旺以财为子,教子成名,两子皆贵,受三品之封。
한글 해석
정화(丁火)가 사월(巳月)에 생하니 계수(癸水) 부성(夫星)이 청투(清透)하고 시간(時干) 갑목(甲木)이 인수(印綬)가 독청(獨清)하니 이로써 품격(品格)이 단장(端莊)하고 지신(持身)이 정결(貞潔)하다. 아쉬운 것은 병화(丙火)가 태왕(太旺)하여 상관(傷官)을 생조(生助)하여 경파차분(鏡破釵分)에 이름이다. 그러나 기쁜 것은 사축(巳丑)이 금(金)을 공(拱)하니 재성(財星)이 득용(得用)하고 신왕(身旺)하여 재(財)로써 자(子)를 삼아 교자성명(教子成名)하여 양자(兩子)가 개귀(皆貴)하여 삼품지봉(三品之封)을 받았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丁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癸水 부성이 청투하고 甲木 인성이 독청하여 품격이 단장하나, 丙火가 태왕하여 상관을 생조하니 '경파차분(鏡破釵分)'하였으나, 巳丑이 금을 공(拱)하여 '교자성명(教子成名)'하고 '삼품지봉(三品之封)'을 받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경파차분(鏡破釵分)'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는가?
① 부성청투(夫星清透): 癸水 관성(부성)이 맑게 투출(清透)하였다. 남편이 좋다.
② 인수독청(印綬獨清): 甲木 인수(인성)가 홀로 맑다(獨清). 학문과 덕이 뛰어나다.
③ 품격단장 지신정결(品格端莊 持身貞潔): 품격이 단정 장엄하고 몸가짐(持身)이 정결(貞潔)하다.
④ 경파차분(鏡破釵分): '거울이 깨지고(鏡破) 비녀가 갈라짐(釵分)'. 부부의 이별(사별)을 뜻한다. 丙火가 태왕하여 상관을 생조하니 관성(남편)이 파괴된다.
⑤ 사축공금(巳丑拱金): 巳와 丑이 금(金)을 공(拱)한다. 재성(財星)이 힘을 얻는다.
⑥ 신왕 재위자(身旺 財爲子): 신왕(身旺) 사주에서 재(財)로써 자(子)를 삼는다. 자녀가 재성의 역할을 한다.
⑦ 교자성명(教子成名): '자녀를 가르쳐(教子) 이름을 이루게 함(成名)'. 현모양처의 덕이다.
핵심 포인트: 경파차분(남편과 이별)했으나 교자성명하여 삼품봉을 받은 사례로, 여명에서 자녀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명조 #142 - 女命 부귀성격
출처: 女命章 | 일주: 癸酉
사주 (시 → 일 → 월 → 연)
戊 癸 辛 丙 午 酉 卯 寅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癸水生于仲春,泄气之地,兼之财官并旺。此造之病,实在财旺耳。天干之辛,丙火合之,地支之酉,午火破之,更兼寅卯当权生火,丁亥运合寅化木,助起旺神,又丁火紧克辛金,不禄宜矣。
한글 해석
계수(癸水)가 중춘(仲春, 2월)에 생하니 설기(泄氣)의 지(地)요 겸하여 재관(財官)이 병왕(竝旺)하다. 이 조(造)의 병(病)이 실재(實在) 재왕(財旺)에 있을 뿐이다. 천간(天干)의 신(辛)을 병화(丙火)가 합(合)하고 지지(地支)의 유(酉)를 오화(午火)가 파(破)하며 더욱 겸하여 인묘(寅卯)가 당권(當權)하여 화(火)를 생(生)하니 정해운(丁亥運)에 인(寅)과 합(合)하여 목(木)으로 화(化)하고 왕신(旺神)을 조기(助起)하며 또 정화(丁火)가 신금(辛金)을 긴극(緊克)하니 불록(不祿)함이 마땅하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癸水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중춘(仲春)에 생하여 설기(泄氣)의 땅이고 재관(財官)이 병왕(竝旺)하니 병(病)이 '재왕(財旺)'에 있어, 丙火가 辛金을 합하고 午火가 酉를 파하며, 丁亥運에 불록(不祿)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女命)에서 '재왕(財旺)'이 병(病)이 되는 이유는?
① 설기지지(泄氣之地): 癸水가 卯月에 생하니 수생목(水生木)으로 설기(泄氣)당한다. 일간이 약해진다.
② 재관병왕(財官竝旺): 재성(財星)과 관성(官星)이 모두 왕(旺)하다. 재성이 과하면 인성을 극한다.
③ 병재재왕(病在財旺): 이 조(造)의 병(病)이 재왕(財旺)에 있다. 재성이 과하면 인성(인장)이 파괴된다.
④ 병신합(丙辛合): 천간의 辛金(인성)을 丙火(재성)가 합(合)하여 가져간다. 인성이 무력화된다.
⑤ 오유파(午酉破): 지지의 酉金(인성)을 午火(재성)가 파(破)한다. 인성의 뿌리가 파괴된다.
⑥ 정해운 불록(丁亥運 不祿): 丁亥運에 亥가 寅과 합하여 목(木)으로 화(化)하고, 丁火가 辛金을 긴극(緊克, 바싹 극함)하니 불록(不祿)하였다.
핵심 포인트: 여명에서 재성이 과하면 인성(학문, 보호자)이 파괴되어 흉하다. 재성과 인성의 균형이 중요하다.
명조 #143 - 女命 의인봉
출처: 女命章 | 일주: 丙子
사주 (시 → 일 → 월 → 연)
癸 丙 辛 辛 巳 子 卯 丑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丙火生于仲春,火相木旺之时,正得中和之象,年月两透财星,地支巳丑拱金,财旺生官,官星得禄,以印为夫,谓真神得用。秉性勤俭,纺织佐读,奉甘旨得舅姑之欢心。至甲午运帮身卫印,夫主运登甲榜,诰封宜人;寿至酉运,会金冲卯不禄。
한글 해석
병화(丙火)가 중춘(仲春, 2월)에 생하니 화상목왕(火相木旺)의 때라 바로 중화(中和)의 상(象)을 얻고 연월(年月)에 양투(兩透)한 재성(財星)이요 지지(地支)에 사축(巳丑)이 금(金)을 공(拱)하니 재왕생관(財旺生官)하고 관성(官星)이 득록(得祿)하며 인(印)으로써 부(夫)를 삼으니 이를 진신득용(真神得用)이라 한다. 품성(秉性)이 근검(勤儉)하여 방직(紡織)으로 독서를 보좌(佐讀)하고 감지(甘旨)를 봉(奉)하여 구고(舅姑)의 환심(歡心)을 얻었다. 갑오운(甲午運)에 이르러 방신위인(幫身衛印)하니 부주(夫主)가 운(運)에 갑방(甲榜)에 등(登)하고 고봉의인(誥封宜人)하였다. 수(壽)가 유운(酉運)에 이르러 회금충묘(會金沖卯)하여 불록(不祿)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丙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중춘(仲春)에 생하여 중화(中和)의 상을 얻고 巳丑이 금을 공(拱)하여 '재왕생관(財旺生官)'하며 '진신득용(真神得用)'하니, 품성이 근검(勤儉)하여 '고봉의인(誥封宜人)'하고 酉運에 불록(不祿)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진신득용(真神得用)'이란 무엇인가?
① 화상목왕(火相木旺): 卯月에 丙火가 생하니 '화(火)가 상(相)하고 목(木)이 왕(旺)하다'. 목생화(木生火)로 일간이 힘을 얻는다.
② 재왕생관(財旺生官): 재성(辛金)이 왕하여 관성(癸水)을 생한다. 재생관(財生官)의 패턴이다.
③ 사축공금(巳丑拱金): 巳와 丑이 금(金)을 공(拱)한다. 재성이 힘을 얻는다.
④ 인위부(印爲夫): 인성(印星)으로써 남편(夫)을 삼는다. 여명에서 인성이 남편 역할을 하는 특수한 경우다.
⑤ 진신득용(真神得用): '진짜 신(真神)이 쓰임을 얻는다'. 용신이 제대로 작용한다는 뜻이다.
⑥ 근검(勤儉): 부지런하고 검소함. 여명의 미덕이다. 방직(紡織)으로 독서를 돕고(佐讀), 맛있는 음식(甘旨)을 봉양하여 시부모(舅姑)의 환심을 얻었다.
⑦ 고봉의인(誥封宜人): '의인(宜人)'이라는 봉작을 받음. 정5~6품 관직의 부인에게 내리는 작위다.
핵심 포인트: 근검(勤儉)한 여성이 남편을 도와 출세하게 한 사례로, 여명의 덕(德)이 발복(發福)으로 이어짐을 보여준다.
명조 #144 - 女命 사품봉
출처: 女命章 | 일주: 丙辰
사주 (시 → 일 → 월 → 연)
丙 丙 癸 丁 申 辰 卯 酉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丙火生于仲春,官透财藏,印星秉令,比劫邦身,似乎旺相。第嫌卯酉逢冲,癸丁相克,木火损而金水存,虽赖时干丙火之助,但丙临申位,亦自顾不暇。幸辰中蓄藏余气,一点微苗,尚存春令,犹能备用,较之前造更弱,亦以印星为夫,为人端庄幽娴,知书达理,丙午运,破其酉金,夫主癸科,生二子,诰封四品;至四旬外,运走戊申,泄火生金不禄。
한글 해석
병화(丙火)가 중춘(仲春, 2월)에 생하니 관(官)이 투(透)하고 재(財)가 장(藏)하며 인성(印星)이 병령(秉令)하고 비겁(比劫)이 방신(幫身)하니 사호왕상(似乎旺相)하다. 다만 혐(嫌)이 되는 것은 묘유봉충(卯酉逢沖)하고 계정상극(癸丁相克)하여 목화(木火)가 손(損)하고 금수(金水)가 존(存)함이니 비록 시간(時干) 병화(丙火)의 조(助)를 힘입으나 병(丙)이 신위(申位)에 임(臨)하니 역시 자고불가(自顧不暇)이다. 다행히 진중(辰中)에 축장(蓄藏)한 여기(餘氣)가 일점미묘(一點微苗)라 상존춘령(尙存春令)하니 유능비용(猶能備用)하고 전조(前造)에 비교하여 더욱 약(弱)하나 역시 인성(印星)으로써 부(夫)를 삼아 위인(爲人)이 단장유한(端莊幽嫻)하고 지서달리(知書達理)하였다. 병오운(丙午運)에 그 유금(酉金)을 파(破)하니 부주(夫主)가 계과(癸科)하고 이자(二子)를 생(生)하여 고봉사품(誥封四品)하였다. 사순(四旬) 외(外)에 이르러 운(運)이 무신(戊申)을 행(行)하니 설화생금(泄火生金)하여 불록(不祿)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丙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중춘(仲春)에 생하여 '사호왕상(似乎旺相)'하나 卯酉沖과 癸丁相克으로 목화(木火)가 손(損)하니, 辰中 여기(餘氣)로 겨우 버티어 '단장유한(端莊幽嫻)'하고 丙午運에 '고봉사품(誥封四品)'하고 戊申運에 불록(不祿)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충극(沖克)이 많아도 어떻게 길격이 되는가?
① 사호왕상(似乎旺相): '왕상(旺相)한 것 같다(似乎)'. 겉보기에는 일간이 왕해 보인다.
② 묘유봉충(卯酉逢沖): 卯(인성)와 酉(재성)가 충(沖)한다. 인성과 재성이 충돌한다.
③ 계정상극(癸丁相克): 癸水(관성)와 丁火(비겁)가 상극한다. 관성과 비겁이 싸운다.
④ 목화손 금수존(木火損 金水存): 목화(木火)가 손(損, 손상)되고 금수(金水)가 존(存, 남음)한다. 인성(木)과 비겁(火)이 약해진다.
⑤ 자고불가(自顧不暇): '자기 자신을 돌볼 겨를이 없다'. 丙火가 申位에 있어 자신도 바쁘다.
⑥ 일점미묘(一點微苗): '일점(一點)의 가는 싹(微苗)'. 辰中에 蓄藏한 여기(餘氣)로 겨우 버틴다.
⑦ 단장유한(端莊幽嫻): 단정 장엄하고(端莊) 조용하며 한가로움(幽嫻). 이상적 여성상이다.
핵심 포인트: 사주에 충극(沖克)이 많아도 여기(餘氣)가 있으면 버틸 수 있고, 좋은 운에 발복함을 보여준다.
명조 #145 - 女命 사자성귀
출처: 女命章 | 일주: 戊午
사주 (시 → 일 → 월 → 연)
己 戊 庚 癸 未 午 申 丑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戊土生于孟秋,柱中劫印重重,得食神秉令夫,泄其菁英,更喜癸水润土养金,秀气流行,是以人品端庄,知大义,虽出农家,安贫纺织佐夫,孝事舅姑。至癸亥,夫举于乡,施登甲榜,仕至黄堂,虽夫贵,夫尝以贵妇自矜,在家仍布衣操作。生四子,皆美秀,寿至丙运,夺食不禄。
한글 해석
무토(戊土)가 맹추(孟秋, 7월)에 생하니 주중(柱中)에 겁인(劫印)이 중중(重重)하고 식신(食神)이 병령(秉令)함을 얻어 그 청영(菁英)을 설(泄)하며 더욱 기쁜 것은 계수(癸水)가 윤토양금(潤土養金)하니 수기(秀氣)가 유행(流行)함이라 이로써 인품(人品)이 단장(端莊)하고 대의(大義)를 알았다. 비록 농가(農家) 출신(出身)이나 안빈(安貧)하여 방직(紡織)으로 부(夫)를 돕고 구고(舅姑)를 효사(孝事)하였다. 계해(癸亥)에 이르러 부(夫)가 향(鄕)에서 거(擧)하고 시(施)가 갑방(甲榜)에 등(登)하여 벼슬이 황당(黃堂)에 이르렀다. 비록 부귀(夫貴)하나 부(夫)가 일찍이 귀부(貴婦)로 자긍(自矜)하되 집에서는 여전히 포의(布衣)로 조작(操作)하였다. 사자(四子)를 생(生)하니 개(皆) 미수(美秀)하였고 수(壽)가 병운(丙運)에 이르러 탈식(奪食)하여 불록(不祿)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戊土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맹추(孟秋)에 생하여 겁인(劫印)이 중중하나 식신이 병령하고 癸水가 '윤토양금(潤土養金)'하니, '안빈(安貧)'하면서 '사자성귀(四子成貴)'하고 丙運에 '탈식불록(奪食不祿)'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에서 '탈식불록(奪食不祿)'은 왜 흉한가?
① 겁인중중(劫印重重): 주중(柱中)에 겁재(劫財)와 인성(印星)이 중중(重重)하다. 비겁과 인성이 많다.
② 식신병령(食神秉令): 식신(庚金)이 월령(申)을 잡았다(秉令). 식신이 힘이 있다.
③ 윤토양금(潤土養金): 癸水가 '토(土)를 적시고(潤) 금(金)을 기른다(養)'. 관성이 식상을 도와준다.
④ 안빈(安貧): 가난을 편안히 여김. 농가(農家) 출신이지만 불평 없이 방직으로 남편을 도왔다.
⑤ 황당(黃堂): 고을 원님의 관아. 남편이 지방관에 올랐다.
⑥ 포의조작(布衣操作): 귀하게 되어서도 여전히 무명옷(布衣)으로 일했다(操作). 검소함의 극치다.
⑦ 탈식불록(奪食不祿): '식신을 빼앗겨(奪食) 녹(祿)이 없다(不祿)'. 丙運에 병화(丙火)가 식신(庚金)을 극하여 죽었다. 여명에서 식상은 자녀이자 수명과 관련된다.
핵심 포인트: 안빈(安貧)하고 검소한 여명이 사자성귀(四子成貴)한 사례이나, 탈식(奪食)하면 수(壽)가 끊어짐을 보여준다.
명조 #146 - 女命 현령출신
출처: 女命章 | 일주: 戊戌
사주 (시 → 일 → 월 → 연)
己 戊 庚 癸 未 戌 申 未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此与前造,只换未戌二支,其余皆同。未丑皆土,午换以戌,用金去火为宜。大势观之,胜于前造,今反不及者何也?夫丑乃交北方湿土,能生金晦火,又能蓄水;未乃南方燥土,能脆金助火,又能枯水,午虽火,遇丑土而贪生,戌虽土,藏火而愈燥。幸秋金用事,所以贵也。虽出身贫寒,而人品端谨,持家勤俭。夫中乡榜。仕县令,生二子。
한글 해석
이것은 전조(前造)와 다만 미술(未戌) 이지(二支)만 바꾸고 그 나머지는 개동(皆同)하다. 미축(未丑)이 개토(皆土)요 오(午)가 술(戌)로 바뀌었으니 금(金)을 용(用)하여 화(火)를 거(去)함이 의(宜)하다. 대세(大勢)로 관(觀)하니 전조(前造)보다 승(勝)하건만 이제 반(反)하여 불급(不及)함은 어찌함인가? 대저 축(丑)은 이에 교북방습토(交北方濕土)라 능히 생금회화(生金晦火)하고 또 능히 축수(蓄水)하며 미(未)는 이에 남방조토(南方燥土)라 능히 취금조화(脆金助火)하고 또 능히 고수(枯水)한다. 오(午)가 비록 화(火)이나 축토(丑土)를 만나 탐생(貪生)하고 술(戌)이 비록 토(土)이나 화(火)를 장(藏)하여 더욱 조(燥)하다. 다행히 추금용사(秋金用事)하니 그러므로 귀(貴)한 것이다. 비록 출신(出身)이 빈한(貧寒)하나 인품(人品)이 단근(端謹)하고 지가(持家)가 근검(勤儉)하였다. 부(夫)가 향방(鄕榜)에 중(中)하고 벼슬이 현령(縣令)이요 이자(二子)를 생(生)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戊土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전조(#145)와 未戌 두 지지만 바꿨는데 전조보다 못한 이유는 丑은 습토(濕土)요 未는 조토(燥土)이기 때문이니, 그래도 추금용사(秋金用事)하여 남편이 현령(縣令)에 이른 사주이다.
핵심 논점: 축(丑)과 미(未)의 차이가 격국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① 전조비교(前造比較): #145 사주와 未戌 두 지지만 다르고 나머지는 같다. 그런데 왜 전조보다 못한가?
② 축습토(丑濕土): 丑은 '북방(北方)에 교(交)하는 습토(濕土)'. 물기가 있는 흙이다.
③ 생금회화 축수(生金晦火 蓄水): 丑土는 '금(金)을 생하고 화(火)를 어둡게 하며(晦) 수(水)를 저장(蓄)한다'. 좋은 작용이다.
④ 미조토(未燥土): 未는 '남방(南方)의 조토(燥土)'. 마른 흙이다.
⑤ 취금조화 고수(脆金助火 枯水): 未土는 '금(金)을 무르게 하고(脆) 화(火)를 돕고 수(水)를 마르게 한다(枯)'. 나쁜 작용이다.
⑥ 오축탐생(午丑貪生): 午火가 丑土를 만나 탐생(貪生, 생함을 탐함)한다. 午의 화기가 丑에 흡수된다.
⑦ 술장화조(戌藏火燥): 戌土가 화(火)를 藏하여 더욱 조(燥, 건조함)해진다.
핵심 포인트: 같은 토(土)라도 습토(丑)와 조토(未)의 차이가 격국의 귀천을 결정함을 보여준다.
명조 #147 - 女命 극부
출처: 女命章 | 일주: 戊辰
사주 (시 → 일 → 월 → 연)
壬 戊 辛 己 戌 辰 未 酉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土荣夏令,逢金吐秀,更喜无木,富贵之造也。所以身出宦家,通诗书,达礼教。至酉运,夫星禄旺,生一子,夫主登科。甲戌运刑冲出丁火,闺中雪舞,而家道日落,青年守节,苦志教子成名。至子运,子登科,仕至郡守,受紫诰之封,寿至寅运金绝之地。
한글 해석
토(土)가 하령(夏令)에 영(榮)하고 금(金)을 만나 토수(吐秀)하며 더욱 기쁜 것은 목(木)이 없으니 부귀(富貴)의 조(造)이다. 그러므로 신(身)이 환가(宦家)에서 출(出)하여 시서(詩書)에 통(通)하고 예교(禮敎)에 달(達)하였다. 유운(酉運)에 이르러 부성(夫星)이 녹왕(祿旺)하여 일자(一子)를 생(生)하고 부주(夫主)가 등과(登科)하였다. 갑술운(甲戌運)에 형충(刑沖)하여 정화(丁火)를 출(出)하니 규중(閨中)에 설무(雪舞)하여 가도(家道)가 일락(日落)하고 청년(靑年)에 수절(守節)하여 고지(苦志)로 교자성명(教子成名)하였다. 자운(子運)에 이르러 자(子)가 등과(登科)하여 벼슬이 군수(郡守)에 이르고 자고지봉(紫誥之封)을 받았다. 수(壽)가 인운(寅運) 금절지지(金絕之地)에 이르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戊土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하령(夏令)에 토(土)가 영(榮)하고 금(金)을 만나 토수(吐秀)하나, 甲戌運에 형충하여 '규중설무(閨中雪舞)'하고 '청년수절(靑年守節)'하여 '교자성명(教子成名)'하고 '자고지봉(紫誥之封)'을 받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규중설무(閨中雪舞)'와 '청년수절(靑年守節)'이란 무엇인가?
① 토수(吐秀): 토(土)가 금(金)을 만나 '수기(秀氣)를 토(吐)한다'. 토생금(土生金)으로 좋은 기운이 나온다.
② 환가출신(宦家出身): 환관(宦官, 관리) 집안에서 출신했다. 양반가 여성이다.
③ 유운녹왕(酉運祿旺): 酉運에 부성(夫星, 관성)이 녹왕(祿旺)한다. 남편이 등과(登科)했다.
④ 갑술운 형충(甲戌運 刑沖): 甲戌運에 형충(刑沖)하여 丁火를 출(出)했다. 인성(甲木)이 상관(丁火)을 생하여 관성(남편)을 파괴한다.
⑤ 규중설무(閨中雪舞): '규중(閨中, 여자의 방)에 눈(雪)이 춤춘다(舞)'. 남편이 죽어 상복을 입은 것을 비유한다.
⑥ 청년수절(靑年守節): 젊은 나이에 절개(守節)를 지켰다. 재혼하지 않았다.
⑦ 자고지봉(紫誥之封): '자고(紫誥)'는 임금의 조서(詔書). 아들 덕에 봉작을 받았다.
핵심 포인트: 남편을 잃었으나 수절하고 교자성명하여 자녀 덕에 영화를 누린 여명의 사례다.
명조 #148 - 女命 총명미수
출처: 女命章 | 일주: 癸丑
사주 (시 → 일 → 월 → 연)
甲 癸 壬 丁 寅 丑 子 亥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癸水生于仲冬,支全亥子丑,北方一气,其势泛滥,一点丁火无根,最喜寅时,纳水而泄其菁华。甲木夫星坐禄,故为人聪明貌美,端庄幽娴;更喜运走东南木火之地,夫荣子秀,福泽有余。
한글 해석
계수(癸水)가 중동(仲冬, 11월)에 생하니 지(支)가 해자축(亥子丑)을 전(全)하여 북방일기(北方一氣)라 그 세(勢)가 범람(泛濫)하고 일점(一點) 정화(丁火)가 무근(無根)하다. 가장 기쁜 것은 인시(寅時)에 수(水)를 납(納)하여 그 청화(菁華)를 설(泄)함이다. 갑목(甲木) 부성(夫星)이 좌록(坐祿)하니 고(故)로 위인(爲人)이 총명(聰明)하고 모미(貌美)하며 단장유한(端莊幽嫻)하였다. 더욱 기쁜 것은 운(運)이 동남(東南) 목화(木火)의 지(地)를 행(行)하니 부영자수(夫榮子秀)하여 복택유여(福澤有餘)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癸水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중동(仲冬)에 생하여 亥子丑 '북방일기(北方一氣)'로 범람하나, 寅時에 수(水)를 납(納)하여 청화(菁華)를 설(泄)하고 甲木 부성이 좌록(坐祿)하니, '총명모미(聰明貌美)'하고 '부영자수(夫榮子秀)'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북방일기(北方一氣)'가 범람할 때 어떻게 길격이 되는가?
① 북방일기(北方一氣): 지지가 亥子丑을 전(全)하여 '북방(北方)의 한 기운(一氣)'이다. 수(水)가 극왕(極旺)하다.
② 세범람(勢泛濫): 그 세(勢)가 범람(泛濫)한다. 물이 넘쳐흐른다. 일간이 너무 강하다.
③ 일점정화무근(一點丁火無根): 丁火 재성이 뿌리(根)가 없다. 재성이 약하다.
④ 인시납수(寅時納水): 寅時에 수(水)를 납(納, 받아들임)한다. 목(木)이 수(水)를 흡수하여 설기(泄氣)한다.
⑤ 갑목좌록(甲木坐祿): 甲木 부성(식신)이 寅에 좌록(坐祿)한다. 寅은 甲의 녹지(祿地)다.
⑥ 총명모미(聰明貌美): 총명(聰明)하고 용모(貌)가 아름답다(美). 수(水)가 청(清)하면 총명미모다.
⑦ 동남목화지(東南木火之地): 운(運)이 동남(東南) 목화(木火)의 땅으로 간다. 일간을 설기하고 재성을 생하는 좋은 운이다.
핵심 포인트: 수(水)가 범람해도 목(木)으로 설기하고 동남운으로 발복하면 부영자수(夫榮子秀)함을 보여준다.
명조 #149 - 女命 삼자음당
출처: 女命章 | 일주: 乙卯
사주 (시 → 일 → 월 → 연)
丁 乙 丙 乙 亥 卯 戌 卯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乙木生于季秋,柱中两坐禄旺,亥卯又拱木局,四柱无金,日元旺矣。喜其丙丁并透,泄木生于土。财星为夫,为人端庄和顺,夫中乡榜,出仕琴堂。生三子,寿至壬运。
한글 해석
을목(乙木)이 계추(季秋, 9월)에 생하니 주중(柱中)에 양좌녹왕(兩坐祿旺)하고 해묘(亥卯)가 또 목국(木局)을 공(拱)하며 사주(四柱)에 금(金)이 없으니 일원(日元)이 왕(旺)하다. 기쁜 것은 병정(丙丁)이 병투(竝透)하여 목(木)을 설(泄)하여 토(土)를 생(生)함이다. 재성(財星)이 부(夫)가 되어 위인(爲人)이 단장화순(端莊和順)하고 부(夫)가 향방(鄕榜)에 중(中)하여 금당(琴堂)에 출사(出仕)하였다. 삼자(三子)를 생(生)하고 수(壽)가 임운(壬運)에 이르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乙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계추(季秋)에 생하여 양좌녹왕(兩坐祿旺)하고 亥卯가 목국(木局)을 공(拱)하며 금(金)이 없으니 일원이 왕(旺)하고, 丙丁이 병투하여 재성(財星)을 부(夫)로 삼아 '금당(琴堂)'에 출사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에서 '재성위부(財星爲夫)'는 어떤 경우인가?
① 양좌녹왕(兩坐祿旺): 두 개의 卯가 있어 乙木이 녹왕(祿旺)하다. 일간이 매우 강하다.
② 해묘공목국(亥卯拱木局): 亥와 卯가 목국(木局)을 공(拱)한다. 목(木)의 기운이 더욱 강해진다.
③ 사주무금(四柱無金): 사주에 금(金)이 없다. 관성(官星)이 없다.
④ 병정병투(丙丁竝透): 丙火와 丁火가 병투(竝透)한다. 식상(食傷)이 목(木)을 설기하고 토(土)를 생한다.
⑤ 재성위부(財星爲夫): 재성(財星)이 남편(夫)이 된다. 관성이 없을 때 재성이 남편 역할을 한다.
⑥ 금당출사(琴堂出仕): '금당(琴堂)'은 지방관아. 남편이 지방관으로 부임했다.
⑦ 삼자(三子): 세 아들을 낳았다. 식상이 강하니 자녀가 많다.
핵심 포인트: 관성이 없을 때 재성으로 남편을 삼는 사례로, 신왕(身旺)하면 재성도 좋은 역할을 함을 보여준다.
명조 #150 - 女命 공인봉
출처: 女命章 | 일주: 丁未
사주 (시 → 일 → 월 → 연)
辛 丁 甲 戊 丑 未 寅 寅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丁火生于春令,印绶太重,最喜丑时,坐下财库,冲去未中比印,生起财星,必以辛金为夫,丑土为子也。初运北方水地,泄金生木,出身寒微;至庚戌、己酉、戊申三十载土金这地,裕夫发财,生三子皆贵,诰封恭人。所谓弃印就财,且夫得子助。故后嗣荣发也。
한글 해석
정화(丁火)가 춘령(春令)에 생하니 인수(印綬)가 태중(太重)하고 가장 기쁜 것은 축시(丑時)에 좌하(坐下)가 재고(財庫)요 미중(未中) 비인(比印)을 충거(沖去)하여 재성(財星)을 생기(生起)하니 반드시 신금(辛金)으로써 부(夫)를 삼고 축토(丑土)로써 자(子)를 삼는다. 초운(初運)에 북방수지(北方水地)라 설금생목(泄金生木)하여 출신(出身)이 한미(寒微)하였다. 경술(庚戌), 기유(己酉), 무신(戊申) 삼십재(三十載) 토금지지(土金之地)에 이르러 유부발재(裕夫發財)하고 삼자(三子)를 생(生)하니 개귀(皆貴)하여 고봉공인(誥封恭人)하였다. 소위(所謂) 기인취재(棄印就財)하고 또한 부(夫)가 자조(子助)를 얻으니 고(故)로 후사(後嗣)가 영발(榮發)한 것이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丁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춘령(春令)에 생하여 인수(印綬)가 태중하나 丑時에 좌하가 재고(財庫)요 丑未沖으로 비인(比印)을 충거하니, '기인취재(棄印就財)'하여 토금운(土金運)에 '고봉공인(誥封恭人)'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기인취재(棄印就財)'란 무엇인가?
① 인수태중(印綬太重): 춘령(春令)에 丁火가 생하니 寅木 인성이 태중(太重)하다. 인성이 과다하다.
② 좌하재고(坐下財庫): 좌하(坐下, 일지)가 재고(財庫)다. 丑土는 금(金)의 고(庫)이니 재성의 창고다.
③ 축미충(丑未沖): 丑과 未가 충(沖)하여 미중(未中) 비인(比印)을 충거(沖去)한다. 불필요한 비겁과 인성을 쫓아낸다.
④ 기인취재(棄印就財): '인성(印)을 버리고(棄) 재성(財)으로 간다(就)'. 인성이 과다할 때 재성으로 파인(破印)하여 균형을 맞춘다.
⑤ 신금위부 축토위자(辛金爲夫 丑土爲子): 辛金으로 남편(夫)을 삼고 丑土로 자녀(子)를 삼는다.
⑥ 토금지운(土金之運): 庚戌, 己酉, 戊申 30년 토금지운(土金之地)에 발복했다. 재성과 식상의 운이다.
⑦ 고봉공인(誥封恭人): '공인(恭人)'이라는 봉작을 받음. 정3품 관직의 부인에게 내리는 작위다.
핵심 포인트: 인성이 과다할 때 기인취재(棄印就財)하면 발복함을 보여준다. 인성 과다는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니다.
명조 #151 - 女命 19세요절
출처: 女命章 | 일주: 辛丑
사주 (시 → 일 → 월 → 연)
癸 辛 己 壬 巳 丑 酉 辰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辛金生于仲秋,支全金局,五行无木,火已成金,必无用官之理。喜其壬癸并透,泄其精英,为了聪明端谨,颇知诗礼。所惜者,十九岁运走丁未,南方火旺,生土逼水,流年庚戌,支全克水,无子而夭。
한글 해석
신금(辛金)이 중추(仲秋, 8월)에 생하니 지(支)가 금국(金局)을 전(全)하고 오행(五行)에 목(木)이 없으며 화(火)가 이미 금(金)을 성(成)하니 반드시 관(官)을 용(用)할 리(理)가 없다. 기쁜 것은 임계(壬癸)가 병투(竝透)하여 그 정영(精英)을 설(泄)함이니 위인(爲人)이 총명단근(聰明端謹)하고 파지(頗知) 시례(詩禮)하였다. 아쉬운 것은 십구세(十九歲)에 운(運)이 정미(丁未)를 행(行)하니 남방화왕(南方火旺)하여 생토핍수(生土逼水)하고 유년(流年) 경술(庚戌)에 지(支)가 전(全)하여 수(水)를 극(克)하니 무자(無子)로 요(夭)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辛金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중추(仲秋)에 생하여 지지가 금국(金局)을 전(全)하고 목(木)이 없으니 관(官)을 용(用)할 수 없어, 壬癸가 병투하여 총명단근하나, 丁未運 庚戌年에 '무자이요(無子而夭)'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왜 19세에 요절(夭折)했는가?
① 금국전(金局全): 지지가 巳酉丑 금국(金局)을 전(全)한다. 금(金)이 극왕(極旺)하다.
② 오행무목(五行無木): 오행에 목(木)이 없다. 관성(官星, 재물)이 없다.
③ 화성금(火成金): 화(火)가 이미 금(金)을 성(成)했다. 巳火가 금국에 합류하여 금(金)이 되었다.
④ 무용관리(無用官理): 반드시 관(官)을 용(用)할 리(理)가 없다. 관성을 쓸 수 없다.
⑤ 임계설정영(壬癸泄精英): 壬癸水(식상)가 병투하여 정영(精英)을 설(泄)한다. 식상으로 일간을 설기한다.
⑥ 정미운 생토핍수(丁未運 生土逼水): 丁未運에 남방화왕(南方火旺)하여 토(土)를 생하고 수(水)를 핍박(逼)한다. 화생토(火生土), 토극수(土克水)로 식상(수)이 파괴된다.
⑦ 무자이요(無子而夭): 자녀(子) 없이(無) 요절(夭)했다. 식상(자녀)이 파괴되니 수명도 끊어진다.
핵심 포인트: 여명에서 식상이 유일한 출구인데 그것이 파괴되면 요절함을 보여준다.
명조 #152 - 女命 삼자유일
출처: 女命章 | 일주: 乙卯
사주 (시 → 일 → 월 → 연)
己 乙 丙 甲 卯 卯 寅 午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旺木逢火,通明之象,妙在金水全无,纯清不杂,为了端庄。以丙火为夫,惜运走北方水地,寿亦不永,生三子留一,至壬运,克丙火而阻矣。
한글 해석
왕목(旺木)이 화(火)를 만나니 통명(通明)의 상(象)이요 묘(妙)한 것은 금수(金水)가 전무(全無)하여 순청불잡(純清不雜)하니 위인(爲人)이 단장(端莊)하다. 병화(丙火)로써 부(夫)를 삼으나 아쉬운 것은 운(運)이 북방수지(北方水地)를 행(行)하니 수(壽) 역시 불영(不永)하고 삼자(三子)를 생(生)하여 일(一)을 유(留)하고 임운(壬運)에 이르러 병화(丙火)를 극(克)하여 조(阻)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乙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왕목(旺木)이 화(火)를 만나 '통명(通明)의 상'이요 금수(金水)가 전무하여 순청불잡하니 단장하나, 대운이 북방수지(北方水地)를 행하여 '삼자유일(三子留一)'하고 壬運에 이르러 조(阻)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대운의 행로가 여명의 운명을 어떻게 좌우하는가?
① 왕목봉화(旺木逢火): 乙木 일간이 寅月에 생하고 지지에 寅卯가 있어 목(木)이 왕(旺)하다. 왕목이 화(火)를 만나니 '통명(通明)의 상(象)'이다.
② 통명지상(通明之象): '통명(通明)'이란 목(木)이 화(火)를 생하여 빛을 발함이다. 목화통명(木火通明)의 아름다운 격이다.
③ 금수전무(金水全無): 사주에 금(金)과 수(水)가 전혀 없다. 금(金)은 관살(官殺), 수(水)는 인성(印星)이다.
④ 순청불잡(純清不雜): 금수가 없어 사주가 '순수하고 맑아 잡되지 않다'. 목화(木火)만의 순수한 구조이다.
⑤ 병화위부(丙火爲夫): 丙火 식신(食神)을 '부(夫, 남편)'로 삼는다. 정관이 없으니 식신으로 대신한다.
⑥ 북방수지(北方水地): 대운이 북방수지(亥子丑 방향)를 행한다. 水는 丙火(남편성)를 극(克)한다.
⑦ 수불영(壽不永): '수명이 영원하지 않다(길지 않다)'. 수운(水運)이 화(火)를 극하기 때문이다.
⑧ 삼자유일(三子留一): '세 자녀를 낳아 하나만 남았다'. 두 자녀를 잃은 것이다.
⑨ 임운조(壬運阻): 壬運에 이르러 병화(丙火)를 극(克)하여 '조(阻, 막힘)'하였다. 삶이 끝났음을 의미한다.
핵심 포인트: 사주가 아무리 순청(純清)해도 대운이 역행하면 화(禍)를 면하기 어려움을 보여준다. 북방수지(水地)가 화(火)를 극하여 단명(短命)하고 자녀도 잃었다.
명조 #153 - 女命 선빈후부
출처: 女命章 | 일주: 乙卯
사주 (시 → 일 → 월 → 연)
己 乙 壬 丁 卯 卯 寅 未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春木森森,旺之极矣。时干己土无根,以丁火为主。丁壬之合,去水却妙,化木不宜,所以出身贫寒。喜其运走南方火地,不但帮夫兴家,而且子息亦多,寿至申运。
한글 해석
춘목(春木)이 삼삼(森森)하니 왕(旺)함이 극(極)하다. 시간(時干) 기토(己土)가 무근(無根)하니 정화(丁火)로써 주(主)를 삼는다. 정임지합(丁壬之合)하여 수(水)를 거(去)함은 묘(妙)하나 화목(化木)은 불의(不宜)하니 그러므로 출신(出身)이 빈한(貧寒)하다. 기쁜 것은 그 운(運)이 남방화지(南方火地)를 행(行)하니 부(夫)를 도와 흥가(興家)할 뿐만 아니라 자식(子息) 역시 다(多)하고 수(壽)가 신운(申運)에 이르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乙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춘목(春木)이 삼삼(森森)하고 정임합(丁壬合)이 있으나 화목(化木) 불의(不宜)하여 출신이 빈한(貧寒)하였으나, 대운이 남방화지(南方火地)를 행하여 '선빈후부(先貧後富)'하고 자식도 많고 장수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선빈후부(先貧後富)'의 조건은 무엇인가?
① 춘목삼삼(春木森森): 乙木 일간이 寅月에 생하고 지지에 寅卯가 있어 '봄 나무(春木)가 빽빽하다(森森)'. 목(木)이 극왕(極旺)하다.
② 기토무근(己土無根): 시간(時干) 己土 정재(正財)가 뿌리(根)가 없다. 재성이 약하여 초년 빈한(貧寒)의 원인이다.
③ 정화위주(丁火爲主): 丁火 식신(食神)으로써 '주(主)'를 삼는다. 왕목(旺木)을 설기(泄氣)하는 용신(用神)이다.
④ 정임지합(丁壬之合): 丁火와 壬水가 합(合)한다. 정임합(丁壬合)은 목(木)으로 화(化)할 수 있다.
⑤ 거수묘 화목불의(去水妙 化木不宜): 수(水)를 거(去, 제거)함은 묘(妙)하나, 화목(化木)함은 불의(不宜)하다. 목이 이미 왕하니 더 목으로 화하면 태과(太過)가 된다.
⑥ 출신빈한(出身貧寒): 초년 대운이 목(木) 방향이어서 목이 더욱 왕해져 빈한(貧寒)하게 출신하였다.
⑦ 남방화지(南方火地): 대운이 남방화지(巳午未 방향)를 행한다. 火는 왕목을 설기하고 재성(土)을 생한다.
⑧ 방부흥가(幫夫興家): '남편을 도와(幫夫) 집안을 일으켰다(興家)'. 火운이 목을 설기하여 균형을 이룬 것이다.
⑨ 자식역다(子息亦多): 식상(食傷) 화(火)가 왕해지니 자식도 많았다.
⑩ 수지신운(壽至申運): 申運까지 수(壽, 장수)하였다. 申金은 관살(官殺)로 목을 제어한다.
핵심 포인트: #152와 대비되는 사례이다. 같은 乙卯 일주라도 대운이 북방수지(水地)면 단명하고, 남방화지(火地)면 선빈후부(先貧後富)하여 장수함을 보여준다.
명조 #154 - 女命例1
출처: 女命章 | 일주: 壬寅
사주 (시 → 일 → 월 → 연)
丁 壬 甲 戊 未 寅 寅 申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壬水生于孟春,土虚木盛。制杀太过。寅申逢冲,本是克木,不知木旺金缺。金反被伤,则戊土无根依抚,而日主之壬水,可任性而行,见其财星有势,自然从财而去。
한글 해석
임수(壬水)가 맹춘(孟春, 1월)에 생하니 토허목성(土虛木盛)하고 제살(制殺)이 태과(太過)하다. 인신봉충(寅申逢沖)이 본(本)래 극목(克木)이나 목왕(木旺)하면 금결(金缺)함을 알지 못한다. 금(金)이 반(反)하여 피상(被傷)하니 곧 무토(戊土)가 무근(無根)하여 의무(依撫)하고 일주(日主)의 임수(壬水)가 가히 임성(任性)하여 행(行)할 수 있어 그 재성(財星)이 유세(有勢)함을 보고 자연(自然)히 종재이거(從財而去)한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壬水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맹춘(孟春)에 생하여 '토허목성(土虛木盛)'하고 인신충(寅申沖)에 금(金)이 피상(被傷)하니, 戊土 칠살이 무근(無根)하여 일주가 '종재이거(從財而去)'한 종재격(從財格) 사주이다.
핵심 논점: 여명(女命)의 종재격(從財格)은 어떻게 성립하는가?
① 맹춘생(孟春生): 壬水 일간이 맹춘(孟春, 寅月)에 생하였다. 맹춘은 정월(正月)이다.
② 토허목성(土虛木盛): '토(土)가 허(虛)하고 목(木)이 성(盛)하다'. 관살(戊土)이 약하고 식상(甲木)이 강하다.
③ 제살태과(制殺太過): 식상(木)이 칠살(戊土)을 제(制)함이 태과(太過, 지나침)하다.
④ 인신봉충(寅申逢沖): 寅과 申이 충(沖)한다. 본래 申金이 寅木을 극(克)한다.
⑤ 목왕금결(木旺金缺): 목(木)이 왕(旺)하면 금(金)이 결(缺, 부족)함을 알지 못한다. 금(金)이 오히려 피상(被傷)당한다.
⑥ 금반피상(金反被傷): 금(金)이 오히려 상(傷)을 입는다. 寅木이 왕하니 申金이 도리어 손상된다.
⑦ 무토무근(戊土無根): 戊土 칠살이 뿌리(根)가 없다. 칠살이 의지할 곳이 없다.
⑧ 종재이거(從財而去): '재성(財星)을 따라 간다(從財而去)'. 일주가 재성의 세력에 순종하는 종재격(從財格)이 된다.
⑨ 재성유세(財星有勢): 재성(丁火)이 세력이 있다(有勢). 未土에 화기(火氣)가 있어 화(火)가 강하다.
핵심 포인트: 여명에서 종재격(從財格)이 성립하는 조건을 보여준다. 관살이 무근(無根)하고 재성이 유세(有勢)할 때 종재(從財)한다. 여명의 종재격은 남편보다 재물을 좇는 경향이 있다.
명조 #155 - 女命例2
출처: 女命章 | 일주: 甲午
사주 (시 → 일 → 월 → 연)
丁 甲 乙 丁 卯 午 巳 未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甲午日元,生于巳月,支类南方,干透两丁。火势猛烈。泄气太过,局中无水,只可用劫。初运又走火地,是以早刑夫主。人极聪明美貌,而轻佻异常,不能守节。
한글 해석
갑오(甲午) 일원(日元)이 사월(巳月)에 생하니 지(支)가 남방(南方)에 유(類)하고 간(干)에 양정(兩丁)이 투(透)한다. 화세(火勢)가 맹렬(猛烈)하여 설기(泄氣)가 태과(太過)하고 국중(局中)에 수(水)가 없으니 다만 가히 겁(劫)을 용(用)한다. 초운(初運)에 또 화지(火地)를 행(行)하니 이로써 조(早)히 부주(夫主)를 형(刑)하였다. 사람이 극(極)히 총명미모(聰明美貌)하나 경조(輕佻)함이 이상(異常)하여 능히 수절(守節)하지 못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甲木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巳月에 생하고 지지가 남방(南方)에 유(類)하며 양정(兩丁)이 투하여 '설기태과(泄氣太過)'하고, 초운이 화지(火地)를 행하여 조형부주(早刑夫主)하고 '경조이상(輕佻異常)'하여 수절(守節)하지 못한 사주이다.
핵심 논점: '설기태과(泄氣太過)'하면 왜 '경조(輕佻)'해지는가?
① 갑오일원 사월생(甲午日元 巳月生): 甲木 일간이 巳月(사월)에 생하였다. 巳는 화(火)의 녹지(祿地)이다.
② 지류남방(支類南方): 지지가 남방(南方, 巳午未)에 유(類)한다. 巳午가 있어 화(火)가 강하다.
③ 양정투(兩丁透): 천간에 두 개의 丁火 상관(傷官)이 투출(透出)하였다. 식상이 매우 강하다.
④ 화세맹렬(火勢猛烈): '화(火)의 세력이 맹렬하다'. 목생화(木生火)로 화(火)가 극왕(極旺)하다.
⑤ 설기태과(泄氣太過): '설기(泄氣)가 지나치다(太過)'. 일간의 기운이 지나치게 빠져나간다.
⑥ 국중무수(局中無水): 사주 전체에 수(水)가 없다. 수(水)는 관성(官星, 남편성)이다.
⑦ 용겁(用劫): 겁재(乙木)를 용신(用神)으로 삼는다. 일간을 돕는 비겁(比劫)이 필요하다.
⑧ 초운화지(初運火地): 초년 대운이 화지(火地)를 행한다. 설기가 더욱 심해진다.
⑨ 조형부주(早刑夫主): '일찍(早) 남편(夫主)을 형(刑)하였다'. 관성(水)이 없고 화(火)가 강하니 남편을 극(克)한다.
⑩ 총명미모(聰明美貌): '극히 총명하고 미모이다'. 목화통명(木火通明)의 특성이다.
⑪ 경조이상(輕佻異常): '경박하고 가벼움(輕佻)이 이상(異常)하다'. 설기태과하면 뿌리가 없어 가볍고 경박해진다.
⑫ 불능수절(不能守節): '절개(節)를 지키지(守) 못했다'. 재혼하거나 행실이 좋지 않았다.
핵심 포인트: 설기태과(泄氣太過)의 전형적인 흉격이다. 일간의 기운이 지나치게 빠지면 총명미모해도 경조(輕佻)하고 수절(守節)하지 못함을 경계한다.
명조 #156 - 女命例3
출처: 女命章 | 일주: 丙辰
사주 (시 → 일 → 월 → 연)
戊 丙 己 戊 戌 辰 未 戌
임철초 해설 원문 (漢文)
满局伤官,五行无木,印星不现,格成顺局,故其人聪明美貌。第四柱无金,土过燥厚,辛金夫星投墓于戌,是以婬乱不堪。夫遭凶死,又随人走,不二三年又克,至乙卯运,犯土之旺,自缢而死。
한글 해석
만국(滿局)이 상관(傷官)이요 오행(五行)에 목(木)이 없고 인성(印星)이 불현(不現)하니 격(格)이 순국(順局)을 성(成)한다. 고(故)로 그 사람이 총명미모(聰明美貌)하다. 다만 사주(四柱)에 금(金)이 없고 토(土)가 과조후(過燥厚)하며 신금(辛金) 부성(夫星)이 술(戌)에 투묘(投墓)하니 이로써 음란불감(婬亂不堪)하다. 부(夫)가 흉사(凶死)를 당(當)하고 또 사람을 따라 가(走)하여 이삼년(二三年)이 못 되어 또 극(克)하고 을묘운(乙卯運)에 이르러 토(土)의 왕(旺)을 범(犯)하여 자의사(自縊死)하였다.
쉬운 해설
한 줄 요약: 丙火 일간의 여명(女命)으로, 만국(滿局)이 상관(傷官)이고 인성(印星) 불현하니 '상관순국(傷官順局)'을 성하여 총명미모하나, 금(金)이 없고 토(土)가 과조후(過燥厚)하며 부성(夫星)이 투묘(投墓)하니 '음란불감(婬亂不堪)'하고 자의(自縊)로 최후를 맞은 사주이다.
핵심 논점: '상관순국(傷官順局)'은 왜 총명미모하나 음란(婬亂)하게 되는가?
① 만국상관(滿局傷官): 사주 전체(滿局)가 상관(傷官, 土)이다. 戊己가 천간에, 辰未戌이 지지에 있다.
② 오행무목(五行無木): 오행에 목(木)이 없다. 목(木)은 인성(印星)이다.
③ 인성불현(印星不現): 인성(木)이 나타나지(現) 않는다. 인성이 상관을 제어하지 못한다.
④ 상관순국(傷官順局): '상관(傷官)이 순(順)하게 국(局)을 이룬다'. 상관이 제어받지 않고 자유롭게 발현된다.
⑤ 총명미모(聰明美貌): 상관순국은 총명미모(聰明美貌)하다. 상관의 특성인 영민함과 아름다움이 드러난다.
⑥ 금무(金無): 사주에 금(金)이 없다. 금(金)은 관살(官殺, 남편성)이다.
⑦ 토과조후(土過燥厚): 토(土)가 지나치게 조(燥, 건조)하고 후(厚, 두껍다). 상관이 너무 강하다.
⑧ 부성투묘(夫星投墓): 辛金 부성(夫星)이 戌에 투묘(投墓)한다. 금(金)의 묘지(墓地)는 丑이지만, 戌土의 조토(燥土)에 묻힌다.
⑨ 음란불감(婬亂不堪): '음란함이 감당할 수 없다(不堪)'. 관성(남편성)이 없고 상관이 극왕하니 절제가 없다.
⑩ 부조흉사(夫遭凶死): '남편이 흉사(凶死)를 당했다'. 관성이 묘지에 있어 남편이 흉사한다.
⑪ 수인이주(隨人而走): '사람을 따라 도망갔다'. 다른 남자를 따라갔다.
⑫ 을묘운 자의사(乙卯運 自縊死): 乙卯運에 이르러 '토(土)의 왕(旺)을 범(犯)'하여 스스로 목매어(自縊) 죽었다. 목(木)이 토(土)를 극하니 순국(順局)이 깨진다.
핵심 포인트: 女命章의 마지막 예시로, 상관순국(傷官順局)의 극단적 흉례이다. 관성(남편성)이 없고 인성(제어자)도 없이 상관만 극왕하면 음란불감(婬亂不堪)하게 되어 비참한 최후를 맞음을 경계한다.
총 20개 명조 | 女命 20개
